일본 뮤지션 요네즈 켄시 국내 인기 전망은?

2023. 4. 21. 19:07카테고리 없음

2022년 말 부터 국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일본 뮤지션이 있습니다. 싱어송라이터 요네즈 켄시입니다. 당시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끌었던 '체인소맨'의 OST를 만들고 불러서 국내 스트리밍 수가 많이 늘었는데요. 그러면서 요네즈 켄시의 다른 곡들도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를 소화해내며 어떤 스타일의 음악도 자신의 색에 맞춰서 만들어내고, 음악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요네즈 켄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계속 인기를 끌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요네즈 켄시

요네즈 켄시는 싱어송라이터이자, 일러스트 및 믹싱, 영상 제작까지 홀로 작업하는 멀티아티스트입니다. 1991년 3월 10일 생이고, 2009년부터 2011년에는 보컬로이드 프로듀서로 활동을 했습니다. 보컬로이드는 야마하에서 개발한 음성합성엔진으로, 엔진에 성우의 목소리를 넣으면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목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보컬로이드 캐릭터로는 서브컬쳐에서 자주 쓰이는 '하츠네 미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치'라는 예명으로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활동을 하다가, 2012년 정규1집인 <diorama>를 본명으로 발매하며 활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싱글1집인 サンタマリア (산타마리아)를 통해 메이저 데뷔에 성공하고, 그 이후로 계속해서 활발한 활동을 하다가 2018년 <LEMON> 을 통해 국민가수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인기곡

サンタマリア (산타마리아)

https://youtu.be/KR54fHpcxEQ

2013년 발매한 동명의 싱글에 수록된 곡입니다.

영상에 나오는 아트워크들은 모두 요네즈켄시가 스스로 그렸다고 합니다.

 

Eine Kleine

https://youtu.be/-EKxzId_Sj4

요네즈켄시가 유명해지기 시작한 기회가 된 노래인데요. 정규 2집인 <YANKEE>에 수록된 노래입니다. 해당 M/V의 모든 일러스트를 요네즈켄시가 스스로 3주만에 작업했고, 편집까지 스스로 했다고 합니다. 수채화 느낌의 예쁜 뮤직비디오가 화제가 되고, 도쿄메트로가 관동지방에서 시행한 광고 캠페인인 'Color your days'의 CM송으로도 쓰였기 때문에 요네즈 켄시는 대중의 눈에 띄게 됩니다.

Eine Kleine는 독일어로 Eine(하나의) + Kleine(작은, 소년, 소녀) 라는 뜻으로 '하나의 작은' 이라는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모차르트의 'Eine Kleine Nachtmusik' 의 제목을 듣고 차용했으며, 어감이 좋아서 제목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Lemon

https://youtu.be/SX_ViT4Ra7k

현재 JPOP 뮤비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가 8억을 넘은 뮤비입니다. 2018년도 일본에서 가장 핫했던 노래이기도 합니다.

이 곡은 드라마 <언내츄럴>의 삽입곡으로 만들어졌으며, '상처받은 사람을 따스하게 감싸는 노래'를 만들려고 했으나 작업 도중 요네즈 켄시의 외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면서 '당신의 죽음이 슬프다' 고 말하는 노래가 되었다고 요네즈 켄시가 회고한 적이 있습니다.

 

Kick Back 

https://youtu.be/M2cckDmNLMI

2022년 발표한 곡으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체인소맨>의 오프닝곡입니다.

 

LADY

https://youtu.be/DdF-u3fe5pg

최신곡으로,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곡입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요네즈 켄시는 일본의 국민가수로 까지 불리는 싱어송라이터이고, 현재 한국에서도 점차 팬층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아이묭이나 요네즈 켄시 등의 가수를 통해 JPOP을 듣는 인구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한국에서의 영향력도 커질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하고, 음악에서 일러스트, 믹싱과 영상 제작까지 하는 멀티 아티스트의 모습 역시 매력적이기 때문에 인기를 끌 가능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K-POP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보다는, '한 번 쯤 들어본 노래' 정도로 스테디하게 인기를 끌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